25살에 알게 된 의정부교정에 대한 놀라운 사실

방사선 하면 일본에서 있었던 원전 사고와 같은 사건 사고 때문에 두렵고 무섭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마치 우리가 마시는 물과 쓰나미의 물이 다른 것처럼 잘 다루면 나은 치유 결과를 얻는 데 가장 기초가 되는 장비가 될 수 있다. 치과에서 쓰는 방사선 기기는 특별히 의과학에서 쓰는 방사선 장비보다 촬영하는 부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적은 양의 방사선 양으로 작은 범위만 촬영하게 된다. 그럼에도 치과 처방을 위해 찍는 방사선 사진에 민감하게 신경쓰는 이들도 있다.

그런 이들의 고민을 덜어주듯이 치과에서 촬영하는 방사선 사진의 양을 측정하는 테스트들이 며칠전 발표됐다. 우선해서 수치만 이야기하자면 치근단 방사선 사진 촬영 1회가 약 0.003∼0.005 mSv(밀리시버트), 치과에서 기준이 되는 파노라마 촬영은 약 0.01 mSv 정도, 임플란트나 상악동 염의 진단들을 위해 찍는 방사선 사진은 약 0.03∼0.09 mSv로 알려져 있다. 우리가 1년에 받는 자연 방사선 양은 약 2.4 mSv이고 방사선을 직접 다루는 방사선사의 평균 방사선 노출량이 0.94 의정부 치아교정 mSv라고 하니 대충 어느 정도의 양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가능한 한 낮은 정도의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이 또한 노출되는 것보다 드러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효율적인 진단들과 치료를 위해 무난히 처방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예전에 치아 전체를 촬영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했던 방사선 사진은 필름을 입안에 넣고 찍은 치근단 사진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하지만 치근단 사진은 치아 2∼9개 정도만 촬영할 수밖에 없어 요즘에는 전체 치아를 한 번에 찍을 수 있는 파노라마 사진을 더욱 많이 찍는다. 전체적으로 찍는 것은 파노라마 사진으로 그리고 치아 하나하나 치아의 뿌리 쪽, 즉 치근단이라는 치아의 뿌리 쪽의 병을 진단하거나 충치 또는 치아에 금이 간 것 등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치근단 촬영을 하는 빈도수가 가장 높다. 그러다 보니 한 번의 치료 중에도 2~3회의 치근단 사진을 찍게 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치근단 사진은 방사선 양이 적어 치아 치유 중에 치과 의자에 앉은 채 찍어도 문제가 없다.

요즘에는 처음 치과에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earch/?query=의정부 교정치과 방문하면 제일 제일 먼저 찍는 것이 치아 전체가 나오는 파노라마라는 전체 턱뼈와 치아 구조를 볼 수 있는 방사선 사진이다. 위턱과 아래턱의 모양과 치아 또한 상악동이라는 축농증이 발생하는 부분까지 볼 수 있어 요즘에는 치과를 방문하면 처음 찍는 전형적인 사진이다. 치근단의 문제나 턱뼈의 문제 등을 볼 수 있고 치아의 전체적인 개수, 사랑니의 모양까지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파노라마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 부위를 다시 치근단을 촬영해 관찰하는 것이다.

한편 최근에는 임플란트 요법을 위해 컴퓨터 촬영인 CT를 치과에서 많이 촬영한다. 이 치과용 CT는 콘빔(Conebeam) CT로, 의과학에서 사용하는 누워서 찍는 것과 다르게 서서 찍고 적은 방사선 양으로 2~2분 만에 서둘러 촬영한다. 3차원적인 영상으로 치와 턱뼈를 정확하게 볼 수 있고 며칠전에는 각 치아나 뼈의 길이 측정도 정확하게 표현돼 임플란트 치료에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요즘 사랑니를 발치할 때 사랑니가 하악의 신경과 겹쳐 있으면 안전을 위해 CT를 찍을 필요가 있다. 이런 경우는 건강보험이 적용돼 촬영비의 일부만 환자가 부담하면 된다.

교정을 위해서도 찍는 방사선 사진이 있는데 그것은 두부 계측용 정면 사진과 측면 사진 등 두 장을 사용해 교정 치료를 위한 진단에 이용하게 된다. 측면 사진은 성장이나 교정 전뒤에 사진을 겹쳐 치료 방향을 결정하거나 치유 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image

또 턱관절에 소리가 있거나 지속적인 통증이 있으면 턱관절 촬영을 하게 되는데 화면은 하나지만 좌우측 턱관절을 입을 벌린 상황와 입을 다문 상태로 4장의 그림이 한 장의 화면이나 필름에 표현된다. 이 사진으로 턱의 위치 이상 관절염 등을 진단할 수 있다,

치과 치료는 아주 작은 범위에 세밀하고 꼼꼼한 요법을 해야 할 경우도 많다. 그러면 확실한 요법을 위해 다수인 정보가 요구된다. 그러나 치과에서 처방되는 방사선의 양은 사람이 받는 전체 방사선 양을 100이라고 한다면 치과 처방을 통해 받는 방사선 양은 6%도 되지 않는다. 사진 촬영 귀찮고 두려워하기보다 치과 전공의사의 검사와 치유 방향에 따라 정확하게 이야기을 듣고 치유받는다면 우수한 결과들이 있을 것이라고 자신한다.